아시아심폐마취학회와 대한심폐혈관마취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세계심폐혈관마취학회(ICCVA, International Congress of Cardiothoracic and Vascular Anesthesia) 학술대회가 오는 6월 6-8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50개국 1,500여명 이상이 참석할 예정으로 관련학회 행사로는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심폐마취학회(ASCA, Asian Society of Cardiothoracic Anesthesia)와는 최초로 통합해 열리는 이번 세계심폐혈관마취 학술대회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33개국 115명의 석학들이 연자로 참석 한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블록체인 같은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내용도 다뤄질 예정이다.

ICCVA 2019 포스터;
ICCVA 2019 포스터;

이번 역사상 최대규모의 통합 학술대회는 현재 아시아심폐마취학회(ASCA, Asian Society of Cardiothoracic Anesthesia) 회장으로 재임 중인 박재현(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조직위원장의 노력으로 이뤄질 수 있었다.

박 교수에 대한 중국, 일본, 싱가폴 등 아시아 국가들의 적극적 지지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심폐혈관 마취학회장들과 같은 세계 석학들 간의 원활한 교류 능력이 바탕이 됐다.

이번 행사에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 저개발 국가들의 심폐혈관마취과 의사들이 대거 초청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들에게 선진국의 앞선 기술과 학문 연수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의료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 워크샵, 시나리오 기반 교육 같은 공공의료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마취통증의학과 박재현 교수.
마취통증의학과 박재현 교수.

박재현 교수<사진>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국가들의 열악한 의료상황을 고려해 이 지역 의사들의 학회 참석을 적극 지원했다”며 “개발도상국의 경우, 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다른 의료분야에 비해 마취 쪽이 특히 취약한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의 캐치 프레이즈는 사회와 소통, 동료와 협업을 통한 발전”이라며 “이번 학회로 각국 석학들의 국제적 교류와 지속적 네트워크 형성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