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6.24 월 21:49
상단여백
HOME Policy
'타미플루 안전 사용·주의사항' 당뇨 환자 등 만성 질환 환자 '오셀타미비르' 투여 어떻게 하나…식약처, 독감치료제 '타미플루 제제' 안전 사용 정보 서한 배포'타미플루 안전 사용·주의사항' 만성 질환 환자 '오셀타미비르' 투여 어떻게 하나

만성 질환 환자도 오셀타미비르(타미플루)를 복용할 수 있으나,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한다. 신기능 저하 환자는 투여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 

복용한 사람에서 간 효소치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간질환 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한다. 당뇨 환자의 경우 고혈당증이 보고된 바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타미플루캡슐(오셀타미비르) 복용 후 추락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타미플루 관련 안전 사용 및 주의사항 Q&A<下 파일 및 사진 참조> 설명문을 지난 26일 공개했다.

타미플루 관련 안전 사용 및 주의사항 Q&A(자료 식약처).

식약처는 지난 24일 '타미플루 제제(성분: 오셀타미비르인산염)'에 대한 의료인, 환자 등에 안전사용 정보를 알리기 위해 국내 의약전문가, 소비자 단체 등에 안전성 서한<下 파일 참조>을 배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식약처 '인산오셀타미비르' 허가 현황에 따르면, 한국로슈 '타미플루캡슐30밀리그램', 대웅제약 '타미빅트캡슐75밀리그램', 한미약품 '한미플루에스캡슐45밀리그램' 등 총 52업체 163품목이 허가를 받았다.

안전성 서한은 미국·유럽 등 해외 의약품에도 반영되어 있는 '타미플루제제'의 허가사항('경고'항)에 따라 10세 이상의 소아 환자에 있어서 인과관계는 불분명하지만 복용 후에 이상행동이 발현하고 추락 등의 사고에 이를 수 있음을 안내하고 주의를 요청했다.

소아·청소년에게 이 약을 사용할 때는 이상행동 발현의 위험이 있다는 사실과 적어도 2일간 보호자 등은 소아·청소년이 혼자 있지 않도록 할 것을 환자 및 가족에게 설명하도록 하고 있다.

식약처가 공개한 타미플루 관련 안전 사용 및 주의사항 Q&A

◆주의해야할 사항 있나? 이 약을 복용 중인 인플루엔자 환자들 중 주로 소아·청소년 환자에게서 경련과 섬망(의식상태의 동요와 운동성 흥분이 동반된 상태)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반응이 나타난 사례가 있다. 

그러나 이 약의 투여로 인한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고, 이 약을 복용하지 않은 인플루엔자 감염 환자에서도 유사한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

따라서 독감으로 진단됐거나 이 약을 복용하는 경우 보호자는 적어도 2일간 아이가 혼자 있지 않도록 함께 하시고 이상행동 발현에 대해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인과관계는 불분명하지만, 10세 이상의 소아 환자에서 이 약의 복용 후 이상행동을 보이거나 추락 등의 사고에 이른 사례가 보고됐다.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오셀타미비르 투여는 어떻게 하나?

만성질환 환자도 오셀타미비르를 복용할 수 있으나,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한다. 신기능 저하 환자는 투여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 

복용한 사람에서 간 효소치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간질환 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한다. 당뇨환자의 경우 고혈당증이 보고된 바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오셀타미비르에는 어떤 부작용이 있나?

오셀타미비르 성분의 대표품목인 타미플루는 2015년부터 2018년 9월까지 836건의 부작용이 보고됐으며, 전체 오셀타미비르 성분 제제는 1,120건 보고됐다. 

대부분 오심·구토·설사 등 경미한 부작용이었으며, 신경정신계 부작용으로 타미플루는 환각 12건, 섬망 6건이 보고됐으며, 전체 오셀타미비르 성분은 환각 19건, 섬망 13건이다. 오셀타미비르 성분의 제네릭은 대부분 2017년 하반기부터 판매됐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치료제(오세타미비르) 안전사용(자료 식약처).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THE MEDICAL HERALD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