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 증진에 주력하는 한국오가논이 글로벌 신뢰경영 평가 기관인 미국 GPTW(Great Place To Work Institute)가 주관하고 GPTW코리아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획득하고, 특별부문인 ‘대한민국 여성 워킹맘이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과 ‘대한민국 밀레니얼이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에도 이름을 올렸다고 23일 밝혔다.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은 세계 150개국, 10만여 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 등 직원 5천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권위있는 인증 제도로 알려져 있다. 임직원들의 믿음, 존중, 공정성, 자부심, 동료애 등 5가지 범주, 15대 요소, 60개 평가항목의 신뢰경영 지수(Trust Index)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지며, 특별부문은 여성 및 34세 이하 구성원들의 신뢰지수를 80% 반영해 지수가 높은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오가논은 기업 문화 측면에서 직원 간의 상호 존중과 유연한 업무 환경이 잘 정착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원 중 87%가 필요한 경우 부담 없이 개인휴가를 가질 수 있다고 답했고, 공정하게 대우받음, 존중, 공동체, 정당성, 보살핌 등의 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으며 일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했다.

한국오가논은 지난 2021년 출범 후, ‘님 문화’를 기반으로 ‘직급, 경력, 나이’를 떠나 수평적이고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정착시켰고 칭찬을 전하는 ‘손 편지’와 ‘인스파이어’ 프로그램, 회사 가치 실천에 부합한 이들을 추천하고 시상하는 ‘밸류어워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상호 적극적으로 마음을 표현하며 일터와 일 자체에서의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있다.

또한, 타운홀 외에도 대표의 주간 편지, 사내 팟캐스트 등으로 회사의 방향을 자주 투명하게 소통하며 일의 의미와 영향력을 공유해 임직원들의 공감과 유대감을 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직원과 회사의 동반성장에 역점을 두고, 상대평가가 아닌 실질적인 발전과 협업에 중점을 둔 코칭, 피드백, 성과 평가 시스템으로 과감히 전환, 운영하고 있다.

또 임직원들은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는 소규모 ‘소셜살롱’, 본인 업무 외 20%의 타업무를 경험하는 ‘어사이니 제도’, 글로벌 프로젝트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긱’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과 기회들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모범적인 일터를 만듦에 있어 한국오가논에는 직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직원의 활발한 참여를 높이는 활동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오가논 컬처 크리에이터 (Organon Culture Creator, OCC)’ 사내 태스크포스팀은 사내문화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오가논, 대한민국 일하기좋은기업 인증
한국오가논, 대한민국 일하기좋은기업 인증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더 나은 문화, 소통, 성장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실행해 사내 높은 지지와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 개선 제안 프로그램, 익명채널, ESG 태스크포스팀 등도 의미있는 제안과 실질적인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한국오가논은 사내 니즈를 반영하며 일과 삶의 조화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매주 금요일 조기 퇴근을 시행하는 ‘패밀리데이’, 자신과 주위의 돌봄을 위한 별도 추가 유급휴가, 임직원 상담 및 명상 프로그램 지원, 임직원의 수유 및 육아를 지원하는 1세 미만 자녀보육 근무시간 단축 제도,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와 자녀 학자금 지원 등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개인과 회사의 성장을 이뤄가고 있다.

한국오가논 김소은 대표는 “출범 후 창립자들과 같이 일궈온 우리의 일터와 문화에 대해 스스로의 높은 만족과 함께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인정받아 더욱 뜻깊다. 이는 우리 창립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실천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오가논은 서로의 신뢰 속에 직원과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동시에 모범적인 기업문화와 여성건강 비전 실현을 통해 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오가논은 출범 후 모범적인 사내문화와 노사관계를 통해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한국공인노무사회가 선정하는 ‘올해의 노사문화 우수기관 대상 민간부문 노사상생 문화 대상’을 획득한 바 있다.

한편, 한국오가논은 여성건강 증진에 주력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심혈관계, 호흡기, 근골격계 등 만성질환 분야에서 신뢰받는 브랜드 제품들의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피임, 난임, 임신·출산, 폐경 등 지금껏 충족되지 않았던 여성건강 관련 니즈에 주목해 의약품 및 솔루션 제공을 비롯해 건강한 사회를 향한 기여를 이어가고 있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