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는 Global Bio Conference 2023(이하 GBC)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2014년부터 10년간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책자를 개정, 발간 및 무상 제공해 형편이 어려운 환자가 복지책자를 활용해 가능한 지원을 신청하고 실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한 한국애브비의 환자 중심의 사회공헌 공적을 인정받아 이루어졌다.

올해 처음 진행된 이번 유공 포상은 식의약 분야에서 ‘환자 안전 증진 및 관련 정책 등’에 기여한 유공자 또는 단체를 발굴해 공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되어 2개 기관·단체 및 개인 2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한국애브비는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한국1형당뇨병환우회와 함께 기관 수상자로 선정됐고, 개인 2인 수상자로 (사)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과장과 한국선천성심장병 환우회 대표가 선정됐다.

환자들을 위한 복지/지원 프로그램은 기관이나 단체별로 운영되며, 정보가 흩어져 있어 환자나 가족들이 일일이 인지하고 찾아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프로그램 상당 수가 신청을 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한국애브비는 환자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환자의 상황에 맞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환자와 가족의 눈높이로 정부와 민간의 다양한 지원사업 정보를 총 망라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희귀·난치성 질환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책자를 2014년부터 올해로 10년간 매년 개정해 꾸준히 발간했다.

투병과정에서 경제적 어려움으로 복지정보를 찾을 여력조차 없는 환자들이 가용한 지원을 놓쳐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고충에 주목해 이끌어 낸 솔루션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책자에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정보인 사업별 지원 대상자의 소득 수준 기준, 신청 방법 및 필요 서류 등 신청을 위한 구체적 정보도 한눈에 보기 쉽게 담겨있다.

책자는 제작을 위해 협업한 (사)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웹사이트 뿐 아니라, 여러 환자단체 웹사이트, 온라인 카페, 한국애브비 웹사이트 등에서 환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한국애브비가 Global Bio Conference 2023에서 환자 안전 증진 기여 공로를 인정받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애브비가 Global Bio Conference 2023에서 환자 안전 증진 기여 공로를 인정받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애브비 강소영 대표이사는 “환자 중심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지난10년간 꾸준히 발간해 온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책자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혁신적인 의약품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본연의 사명에 더해, 소외된 이웃과 건강약자들을 위한 사회공헌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애브비는 그간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왔다. 6월에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 캠페인 가능성 주간(Week of Possibilities)을 통해 암 및 희귀난치질환 환자들을 위한 팝아트 초상화 선물과 기후취약계층을 위한 공기 정화식물 모자이크 벽화 기부 및 미세먼지 저감과 지구온난화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노을공원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걷기 기부 어플을 활용해 걸음을 모은 기부금으로 희귀·난치성 질환 환자들에게 유동식을 전달하는 ‘에이워크(AbbVie Walk)’도 매해 진행 중이다.

GBC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최하고 (사)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가 주관하며 2015년부터 매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국제 행사다. 바이오의약품 분야의 산업, 학계, 연구기관이 함께 모여 미래 전망 및 최근 규제이슈를 공유하고 국제 규제 조화를 이끌어 나가는 소통의 장으로, 올해는 '바이오의 미래: 혁신과 동행'이라는 주제로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진행됐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