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유한양행(대표이사 사장 조욱제)과 함께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임직원 대상 사내 금연 약속 캠페인을 진행했다.

세계 금연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흡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1988년 5월에 제정한 날로, 올해 주제는 ‘금연 약속(Commit to Quit)’이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는 매년 8백만명에 달하며, 전 세계적으로 780만명이 금연을 희망하지만 30% 만이 금연 지원 방법을 접하고 있다. 특히, 흡연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중증 및 사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일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당뇨병, 암 등의 주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한금연학회와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코로나19 유행을 극복하기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흡연자는 반드시 담배를 끊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연치료 지원사업에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7일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금연 약속 캠페인은 흡연 여부와 관계없이 한국화이자제약과 유한양행 양사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올해 금연 약속 캠페인은 세계보건기구에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금연 약속 캠페인 동영상 시청 및 퀴즈 프로그램과 캠페인 대표 사진과 해시태그를 활용한 인증샷 이벤트 등으로 진행된다.

한국화이자제약과 유한양행은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유한양행 사옥에서 양사 임직원 대상으로 금연 약속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국화이자제약과 유한양행은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유한양행 사옥에서 양사 임직원 대상으로 금연 약속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오동욱 대표이사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흡연자들의 금연에 대한 의지가 높아졌다.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전 임직원이 금연의 중요성을 되새겨 보고 다시 한번 금연을 다짐해보기 위해 진행되는 이번 금연 약속 캠페인을 통해 한국화이자제약과 유한양행 전 임직원과 임직원 가족 모두 건강을 잘 지킬 수 있기를 바라며, 한국화이자제약은 바람직한 금연 문화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이사는 “현재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시점으로, 이에 맞게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를 통한 건강 관리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에 따라 코로나19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흡연자들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성 질환은 물론 치명률을 높일 수 있는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금연을 실천해야 한다”며 “이번 금연 약속 캠페인이 우리 사회 전반의 금연 문화 확산과 보건 환경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화이자제약과 유한양행은 금연치료제 챔픽스의 공동 판매에 대한 파트너십을 2018년 9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 파트너십은 대규모 글로벌 임상연구를 통해 확인한 챔픽스의 효과와 가치를 보다 많은 흡연자와 의료진에게 전달함으로써 금연치료 활성화와 흡연율 감소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