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7.22 월 17:24
상단여백
HOME Clinical Selection
강동경희대병원 정인경 교수 "GLP-1 유사체, 당뇨병 치료제 관련 종합 지표서 우수한 등급으로 평가"…한국릴리·보령제약 '트루리시티 지난 3년간 성과·향후 성장 계획' 공유트루리시티 '성과·임상적 이점'…'GLP-1 유사체 중심 당뇨병 치료 최신 지견' 공유

한국릴리(대표 폴 헨리 휴버스)와 보령제약(대표 안재현, 이삼수)이 28일 트루리시티(성분명: 둘라글루타이드)의 국내 출시 3주년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정인경 교수가 ▲최근 국내·외 당뇨병 진료 지침에서의 GLP-1 유사체의 상향 권고안과 ▲GLP-1 유사체의 다발현적 효과 및 GLP-1 유사체의 안전성으로 살펴본 트루리시티의 임상적 효과와 이점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공유했다.

한국릴리와 보령제약은 트루리시티의 지난 3년간의 성과와 향후 성장 계획을 공유하고, GLP-1 유사체 치료제 전반의 역사와 전망을 조명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정인경 교수.

대한당뇨병학회가 발표한 2019년 당뇨병 진료지침에서는 GLP-1 유사체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 지표를 우수한 등급으로 평가,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을 동반한 환자에게는 심혈관질환 예방 혜택이 확인된 SGLT-2 억제제와 함께 GLP-1 유사체 사용을 우선 권고하고 있다. 또한 , GLP-1 수용체 작용제에 대한 권고안 항목을 별도로 마련하며 GLP-1 유사체의 처방 가이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정인경 교수<사진 참조>는 “트루리시티 등 GLP-1 유사체는 대한당뇨병학회에서 제시한 당뇨병 치료 약제의 안전성 및 유효성 지표인 혈당 강하 효과, 심혈관계 이점, 저혈당 발생 위험성, 체중 상관관계 등 종합적인 요소에서 우수한 등급으로 평가됐다”며 “최근 종합적인 환자 맞춤형 당뇨병 치료의 중요성이 커지는 추세에서, 트루리시티는 효과적인 치료 옵션”이라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이어 GLP-1 유사체가 지닌 다발현적 효과 및 트루리시티의 임상적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설명했다.

GLP-1 유사체는 혈당 강하 효과를 넘어 체중 감소와 신장질환 및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 등에도 다면발현성을 보이며, 트루리시티는 다년간의 임상을 통해 치료 단계별로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한국릴리 의학부 한정희 전무는 GLP-1 유사체 개발의 역사와 향후 전망에 대해 소개했다. 

한정희 전무는 “기존 GLP-1 유사체는 속효성(Short-acting) 기전으로 매일 1~2회씩 주사해야 하는 부담과 번거로움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투약 편의성이 떨어졌다”며 “트루리시티는 개발 단계에서부터 환자의 편의성을 고려해 설계됐으며, 주 1회 투약하는 장기지속형(Long-acting) GLP-1 유사체의 등장으로 환자 편의성이 혁신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GLP-1 유사체의 여러 기전적 이점이 의학적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릴리 폴 헨리 휴버스 대표.

한국릴리 폴 헨리 휴버스 대표<사진 참조>는 “트루리시티는 다양한 치료 혜택과 투약 편의성을 바탕으로 주사 치료제를 넘어 경구용 제제들과 동일 선상에서 제 2형 당뇨병 치료 옵션으로 적극 고려되고 있다”며 “다수의 임상으로 확인된 효과와 안전성을 바탕으로 보다 폭넓은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으로 자리매김하고, 궁극적으로 당뇨병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령제약 이삼수 대표.

보령제약 이삼수 대표<사진 참조>는 “트루리시티는 2016년 국내에 출시된 이후 지난 해에는 전체 당뇨병 주사 치료제 시장에서 1위에 오르며,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며 “보령제약은 향후 한국릴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트루리시티의 임상적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양질의 의약학 정보를 국내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THE MEDI TREA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