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1일은 ‘세계 파킨슨병의 날’이다. 치매, 뇌졸중과 함께 노인성 3대 질환으로 꼽히는 파킨슨병은 노인인구가 늘어나면서 발병률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노인뿐만 아니라 50대 이하 중년, 20~30대에서도 발견된다. 고대 구로병원 뇌신경센터 고성범 교수의 도움말로 파킨슨병에 대해 알아본다.

운동장애 초래하는 '만성 퇴행성 뇌질환'

파킨슨병은 뇌 신경계 퇴행성 질환으로 뇌에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는 특정 신경 세포들이 점차 죽어가면서 움직임 장애를 일으키는 병이다. 60세 이상 노인 가운데 1~ 1.5%가 앓고 있으며, 치매를 일으키는 알쯔하이머병 다음으로 흔한 퇴행성 뇌 질환이다. 아직까지 파킨슨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 파킨슨병을 확진할 수 있는 검사방법은 없지만 환자의 병력, 증상, 진찰소견, 치료에 대한 반응 등을 종합해서 진단하게 된다.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떨리고, 팔다리가 뻣뻣해지는 경직 현상이 대표적이며, 몸이 엉거주춤하게 굽게 되고 기억력장애, 우울증, 수면장애, 기립성저혈압 등이 동반된다. 떨림 현상은 파킨슨 환자의 70%에서 나타나는데, 주로 가만히 앉아 있거나 운동하고 있지 않은 안정 상태에서 떨린다.

최근에는 20, 30대 환자도 발견되는데, 젊은 층에서의 파킨슨병 발병은 유전적 요소가 강하기 문에 부모 중에 파킨슨병 환자가 있는 사람이 손 떨림 증상이 있다면 바로 검사받아 보는 것이 좋다. 파킨슨병은 방치하면 계속 진행되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비슷한 증상보이는 다른 질환과 혼돈될 수 있어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은 전신 피로와 권태감, 팔다리 통증 등이다. 그런데 이런 증세는 관절염이나 오십견, 신경통, 우울증 등으로 오해하기 쉽기 때문에 환자가 증상을 인식하지 못해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파킨슨병 환자의 70%가 뇌졸중치료를 받았다는 조사 결과도 있는데, 손을 떨거나 발이 끌리는 등의 증상이 파킨슨병 초기에는 몸 한쪽 편에만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뇌졸중과는 달리 파킨슨병은 한쪽 마비증상이 2년 정도 경과 한 뒤 반대쪽에도 나타나며, 뇌졸중에 따른 마비증상은 힘이 감소하면서 나타나지만 파킨슨병은 운동속도가 느려질 뿐 힘은 정상적으로 유지된다.

또한, 파킨슨병은 언제 정확하게 발생하였는지 모르게 증상이 나타나고 천천히 진행하는 특징을 보이는 반면에 뇌졸중의 경우 어느 시점에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인다. 파킨슨병 환자에서도 치매가 동반되어 질수는 있지만 초기부터 현저한 기억력 저하나 지남력 장애등이 오는 경우는 드물다.

고대 구로병원 뇌신경센터 고성범 교수는 “파킨슨병은 비교적 특징적인 임상 양상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초기에는 특정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구분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병이 한참 진행된 후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 부모님이나 주변 어르신들 상태를 꼼꼼히 살피고 이상이 있다면 바로 진단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표적 약물, 뇌심부자극술 등 맞춤치료

파킨슨병은 초기에는 약이 잘 듣는 편으로 약물로 뇌에서 부족해진 도파민을 보충하면 도파민 부족에 따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맞춰서 여러 증상이 조절된다. 하지만 파킨슨병은 서서히 악화되는 만성 진행형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지속적인 약물조절이 필요하다.

파킨슨병을 5년 이상 앓으면 약물치료 효과가 줄어들 수 있으며, 약물을 복용해도 1~2시간 지나면 상태가 다시 악화되거나 의지와 상관없이 춤추듯 몸을 흔들게 되는 ‘이상운동항진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치료의 효과가 줄어 증상조절이 어려워진 경우에는 뇌심부자극술이라는 수술적인 치료를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뇌심부자극술은 비정상적인 이상운동 신호를 보내는 뇌의 부위를 찾아내 볼펜 심 크기의 가는 전기자극기를 심어 전기 자극을 줌으로써 증세를 호전시키는 방법이다.

자기공명영상(MRI) 장비와 뇌항법장치, 미세전극기록법 등을 이용해서 정밀하게 시행되며, 비교적 안전하고 간단한 수술로 수술당일 식사와 운동이 가능할 만큼 후유증을 거의 없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우울증 치료 병행해서 '삶의 질' 높여야

파킨슨병은 오래 앓을수록 나빠지는 병으로 수술을 하더라도 수술이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수술 초기에 상태가 많이 호전됐더라도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지나면 상태가 악화되거나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이때는 약물을 조절하거나 삽입한 전기자극기를 조절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파킨슨병 진료.(사진 고대구로병원 제공).
파킨슨병 진료.(사진 고대구로병원 제공).

파킨슨병 환자는 어깨인대손상, 유착성 활액막염, 정액막염 등을 원인으로 하는 어깨 통증이 많이 발생한다. 

파킨슨병을 갖고 있지 않은 같은 나이대의 사람들보다 통증강도도 훨씬 심해 통증이 심해질수록 우울증도 동반하게 되므로 삶의 질에도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통증관리와 우울증 치료를 병행해서 파킨슨 환자와 가족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관절이 굳어 버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물리치료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고대 구로병원 뇌신경센터 고성범 교수는 “파킨슨병은 타인에게 보여 지는 증상 때문에 환자들의 심리적 고통이 큰 질환”이라며 “파킨슨병의 치료 목적은 증상을 완화하고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고 적절하게 관리해 나간다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관리해 갈 수 있다”고 말한다.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