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는 9일 GPTW(Great Place To Work) 인스티튜트가 주관하는 ‘2019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은 아시아 2,500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각 국가별 GPTW 선정위원회를 통해 후보군을 정하고, 아시아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75개 기업이 선정된다.

신뢰(Credibility), 존중(Respect), 공정성(Fairness), 자부심(Pride), 재미(Camaraderie) 등 5가지 항목의 신뢰경영(Trust Index) 지수와 전반적인 기업문화 평가(Culture Audit)가 진행되며, 한국로슈는 신뢰경영 지수 중 ‘신뢰’과 ‘존중’ 부문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아 제약 기업 중 유일하게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됐다.

‘환자중심주의’를 최우선으로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하는 한국로슈는 환자중심주의를 실현하는 원동력은 임직원들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임직원들이 보다 일하기 좋은 유연한 근무환경을 만들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경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임직원들이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유연근무제를 도입했으며, 출장 시에 육아비를 지원하는 워킹맘들을 위한 복지 제도, 한달에 한 번 일찍 퇴근해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독려하는 ‘홈런(Home-Run) 데이’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자 ‘Live Well’ 프로그램을 통해 그룹 필라테스, 스트레칭 세션 등 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GPTW_2019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사진 한국로슈 제공).
GPTW_2019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사진 한국로슈 제공).

임직원들의 경력 개발을 위해 다양한 기회를 탐색할 수 있도록 타 부서의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잡 섀도잉(Job Shadowing)’과 ‘제코(JECO, Job Experience for Career Opportunity)’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비즈니스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이런 교육 자원들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Roche Career Dictionary’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로슈는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2015년부터 한글 직급을 전격 폐지하고 이름에 ‘님’을 붙이는 호칭 제도를 운영,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고 있다.  또한, 임직원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유연한 기업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한국로슈는 성별 다양성(gender diversity)을 기반으로 우수한 여성 리더들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가고 있으며, 실제로도 여성 직원의 비율과 여성 임원의 비율이 각각 절반이 넘는 56%와 63%에 달한다.

한국로슈 닉 호리지 대표이사는 “환자중심주의 실현의 원동력은 임직원이라는 신념 아래, 직원들이 보다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이라는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특히 제약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제약산업과 지속 가능한 기업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우리 임직원들이 환자들의 건강한 삶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