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의료제품 허가심사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12월 3주(12워 12일~12월 18일) 기간 의료제품 허가 현황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식약처(본부)는 12월 3주에 의료제품 총 38개 품목을 허가했다. (2022년 누적: 총 1,744개 품목)

지난주에 자궁내막암을 치료하는 신약 '젬퍼리주'(도스탈리맙)(글락소스미스클라인)을 지난 14일 허가했다. 

*젬퍼리주: T세포의 면역관문 수용체인 세포 예정사 1(programmed cell death 1, PD-1)을 표적으로 하는 단클론항체, 이 약은 면역세포(T세포) 표면에 발현된 PD-1을 이용해 면역세포의 공격을 회피하는 암세포의 생존 기전을 차단해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 면역항암제임

'12월 3주 의료제품 허가 품목 리스트 의약품' 현황에 따르면, '젬퍼리주'(도스탈리맙)(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베믈리아정'(테노포비르알라페나미드시트르산염)(동아에스티)(동아ST) 등이 포함됐다.

의료제품 허가 현황(자료 식약처 제공).
의료제품 허가 현황(자료 식약처 제공).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료제품 허가 현황을 정례적으로 매주 제공하겠으며, 허가와 관련된 국민 관심이 높은 정보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공개·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