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은 심장의 구조적, 기능적 장애가 동반되어 심장이 제 기능을 못해 호흡곤란, 피로, 운동능력 저하, 부종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심부전이 심혈관질환의 종착역으로 불리울 정도로 협심증, 심근경색증, 고혈압, 판막질환, 심근증, 부정맥 등 다양한 심장질환 뿐 아니라 당뇨병, 만성 콩팥병, 악성 종양도 주요한 심부전의 원인이다. 

고령화에 따라 국내 심부전의 유병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입원율과 사망률이 높아 사회경제학적으로도 중요한 질환이다.

대한심부전학회(회장 최동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는 심부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심부전 TV’ You tube 채널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심부전 TV’ You tube 채널은 우리나라에서 심부전 환자를 진료하는 순환기(심장)내과 교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심부전 환자를 위한 유의사항이나 일상 생활 정보뿐만 아니라 약물치료 및 수술적 치료에 대한 의학 정보를 알기 쉽게 소개함으로써, 심부전 환자들의 건강 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단, 약제, 수술 뿐만 아니라, 진료 시간에 자세하게 다루기 힘든 다양한 일상생활, 운동 방법과 음식 조절 등 심부전 환자의 자가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영상으로 알기 쉽게 전달하여 심부전 환자와 가족들에게 유익한 채널로 활용되고 있다.

‘심부전 TV’를 기획한 대한심부전학회 신미승 홍보이사(가천대 길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심부전 TV’가 심부전의 조기 진단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꾸준한 약물 치료, 적절한 운동과 음식조절 등 다각도의 관리가 필요한 심부전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심부전에 대한 인지율 개선 및 심부전 환자들의 치료 과정에 긍정적 효과를 주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