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적인 과학 기술 기업인 머크는 지난 2021년 4월 23일(독일 다름슈타트)  MAGNIFY-MS 하위 연구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마벤클라드(클라드리빈정)을 복용한 재발성 다발성 경화증(RMS) 환자에서 특정 유형의 면역 재증식(repopulation)이 나타났으며, 이는 감염에 대한 저항력과 백신 접종에 따른 보호 항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데이터는 2021년 4월 17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년 신경과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AAN)에서 발표됐다.  

MAGNIFY-MS 연구 결과, 기억B세포(memory B cell)는 마벤클라드 치료 개시 한 달 만에 감소해 최장 12개월 동안 최저 수준으로 유지됐으며,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항체 반응 발생에 필요한 세포인 순수 B 세포(naïve B cell) 수치의 경우 즉각적인 회복세를 보였다.

MAGNIFY-MS 연구의 이전 데이터에 따르면, 마벤클라드 치료군은 접종 당시 측정된 림프구 수치와 무관하게 계절 독감 백신 및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  백신에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

독일 뭔스터 대학 중개신경학 연구소 신경과의 하인츠 빈들(Heinz Wiendl) 박사는 “AAN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는 마벤클라드가 면역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더불어, 다발성 경화증 환자에서 치료 효과를 발휘하는 동시에 면역 반응 세포를 증식시키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며 “이번 연구 결과의 주요 데이터에 따르면 마벤클라드로 치료한 환자는 다발성 경화증 재발 및 진행에 대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시에 백신에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현 시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는 연구 결과”라고 했다. 

또한, AAN 펠로우인 아냇 아치론(Anat Achiron) 박사가 이끄는 연구진과 이스라엘 하임쉬바 메디컬센터(Chaim Sheba Medical Center) 내 다발성 경화증 센터가 실시하여 국제 학술지인 신경계 질환의 치료적 발전(Therapeutic Advances in Neurological Disorders)에 최근 발표한 독립 연구에 따르면, 마벤클라드 복용 환자는 마지막 마벤클라드 치료 후 4.4개월이 경과한 시점에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mRNA 백신을 접종 한 후 코로나19 항체를 생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찰 분석 결과, 마벤클라드로 치료한 재발 이장성 다발성 경화증 환자 23명 모두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mRNA 백신을 접종한 후 SARS-COV-2에 대한 보호 IgG 항체 반응[항체 역가>1.1은 양성으로 간주: 중간값=7.0]이 나타났으며, 이는 면역조절 치료제를 사용하지 않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 비교군 및 건강한 일반인과 유사했다. COVID-19 백신에 대한 체액 반응은 림프구 수와 무관했다.

다발성 경화증 저널(Multiple Sclerosis Journal)에 최근 발표된 또 다른 분석에 따르면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mRNA 백신 1차 및 2차 접종 이후 마벤클라드 치료 이력이 있는 다발경화증 환자에서 예상치 못한 안전성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머크의 헬스케어 사업부 글로벌 개발 대표인 대니 바조아(Danny Bar-Zohar)는  “코로나19가 대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마벤클라드로 치료 받는 환자가 가능한 평소와 같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마벤클라드는 경구제제로 복용 편의성 뿐 아니라, 유효성과 안전성 프로파일이 입증된 치료제이다. 또한, 새로 도출된 데이터 역시 마벤클라드 복용 환자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적절한 항체 반응을 하는 등 초기 증거가 고무적이다. 이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에게 의미 깊은 데이터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Mavenclad.
Mavenclad.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만성 질환 환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적절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지 여부가 특히 중요하다. 

AAN에서 발표되고 MSaRD(다발성 경화증 및 관련 장애) 저널에 게재 되었듯이, 해당 안전성 분석은 허가 후 후속 연구로 마벤클라드 치료 환자 중 코로나19 감염 사례에 대한 결과를 검토했다. 안전성 데이터베이스 분석은 마벤클라드 치료 환자 가운데 코로나 19 확진자(n=160)와 의심자(n=101)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환자 대부분은 경증 및 중등도의 호흡기 증상이 있었으며, 기계적 환기 요법을 필요로 하는 환자는 없었다. 마벤클라드 치료 환자들은 일반적인 코로나19 감염 환자와 유사한 경과를 보였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