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질환 전문 학회인 대한류마티스학회(회장 송관규(고려의대), 이사장 김태환(한양의대))가 3월 3일 온라인 심포지엄을 열고, 류마티스 질환 환자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비드-19) 백신 예방접종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류마티스 질환은 면역시스템이 교란돼 발생하는 질환이고, 많은 환자들이 면역억제제를 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류마티스 질환 환자가 코비드-19 백신을 언제, 어떻게 투여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대한류마티스학회는 류마티스 질환 환자 대표들과의 대담, 류마티스 질환 전문가와의 미팅을 통해 환자와 의사들이 코비드-19 백신 예방접종과 관련, 궁금해 하는 점들을 취합하고, 국내외의 방대한 자료 조사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발표된 가이드라인 내용을 살펴보면, 면역억제제를 사용 중인 류마티스 질환 환자에서 백신으로 인한 코비드-19 감염 위험성이 없고, 백신 예방접종 이후 류마티스 질환이 악화될 가능성이 낮으므로, 백신이나 백신 성분에 심한 알레르기가 있지 않은 한 계획된 일정에 따라 코비드-19 백신을 투여 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만, 환자의 질병 상태와 치료 약제가 백신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류마티스 질환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백신을 투여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함께 언급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코비드-19 백신 예방접종 가이드라인 전문(대한류마티스학회 제공).
대한류마티스학회 코비드-19 백신 예방접종 가이드라인 전문(대한류마티스학회 제공).

대한류마티스학회 김태환 이사장은 “이번 가이드라인이 진료 현장과 환자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효과적인 질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학회는 앞으로도 코비드-19 백신 투여의 영향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관련한 임상연구도 지속할 계획”이라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하루 빨리 전세계가 코비드-19를 극복하고 정상적인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3일 열린 온라인 심포지엄에서는 코비드-19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일반적인 주의사항 뿐만 아니라 백신 예방접종에 의한 질환의 악화 가능성, 류마티스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의 적절한 백신 예방접종 시기, 백신 예방접종 시 복용 중인 약물의 복용 간격 조절 등 진료실에서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실질적인 이슈들이 다양하게 다뤄졌다.

가이드라인을 주관해서 준비한 서울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이은봉 교수는 “코비드-19 확산으로 류마티스 질환 환자들과 같은 만성질환 환자들이 고충이 크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예방접종이나 치료제 사용, 치료 유지 등에 우려가 있을 경우, 혼자서만 고민하지 말고 주치의와 충분히 상의하면 최적의 방안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