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11월 12일 '세계 폐렴의 날(World Pneumonia Day)'을 맞아 폐렴의 질환 위험성을 알리고 폐렴구균 폐렴 예방을 위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사내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프리베나13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Past, Present & Future on World Pneumonia day)'를 주제로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웹엑스(Webex)을 통해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은 2년 연속 국내 사망원인 3위를 기록하고 있는 폐렴의 위험성을 알리고,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통해 폐렴구균성 폐렴으로부터 환자들을 보호하고자 힘써온 프리베나13의 노력을 기념하기 위한 퍼즐 맞추기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프리베나13이 쌓아온 공중보건학적 가치가 형상화된 온라인 퍼즐을 함께 완성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온라인으로 구현된 퍼즐에는 폐렴구균 백신의 선두주자로서 전 세계 폐렴구균성 폐렴 예방에 기여해온 프리베나®13의 글로벌 리더십이 담겨 그 의미를 더했다.

폐렴구균은 영유아에서 균혈증, 수막염, 폐렴 및 중이염의 주요 원인균으로 수막염은 3~5개월, 중이염은 6~12개월, 폐렴은 13~18개월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다. 또한, 성인에서도 폐렴구균은 국내 지역사회획득 폐렴의 최대 69%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보고되었다.

한국화이자제약 임직원들이 세계 폐렴의 날을 맞아 ‘프리베나13퍼즐 맞추기’ 이벤트에 참여해 온라인 퍼즐을 맞추며 폐렴구균 백신 접종의 중요성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
한국화이자제약 임직원들이 세계 폐렴의 날을 맞아 ‘프리베나13퍼즐 맞추기’ 이벤트에 참여해 온라인 퍼즐을 맞추며 폐렴구균 백신 접종의 중요성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

프리베나13은 생후 6주 이후 영유아부터 65세 이상 노인까지 접종이 가능한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으로, 백신에 포함된 13가지 폐렴구균 혈청형(1, 3, 4, 5, 6A, 6B, 7F, 9V, 14, 18C, 19A, 19F, 23F)에 의한 폐렴 및 폐렴구균 침습성 질환에 대한 예방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전세계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판매량 1위(전 연령 대상 폐렴구균 백신 판매량 2019 1Q MAT 기준, Global IQVIA data)이자, 국내에서도 허가를 받은 이래 국내 영유아 폐렴구균 시장에서 10년 연속 판매량 1위를 기록해오고 있다(Korea IQVIA Data, 2010~2019 연도, 판매량 기준)

한국화이자제약 백신사업부 임소명 부사장은 “프리베나13은 전 세계 120여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폐렴구균 예방백신으로 국내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폐렴구균성 폐렴 예방을 위해 앞장서 왔다”며 모두 모여야 그림이 완성되는 퍼즐처럼 화이자는 모든 연령층에 있어 폐렴구균 폐렴으로부터 환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