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비만학회(이사장: 이관우)가 지난달 27일 개최했던 제2회 비만 25초영화제 시상식에서 수상한 14편의 작품들을 전격 공개했다.

9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국제 비만 및 대사증후군 학회(ICOMES2020)를 기념해 공개된 제2회 비만 25초영화제의 수상작들은 ‘비만은 질병이다’라는 주제로 제작됐다.

출품된 작품들에서는 25초의 시간을 통해 비만 예방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비만은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임을 알리기 위한 노력들이 돋보였다.

일반부와 청소년부로 나누어 시상한 이번 제2회 비만 25초영화제에서 일반부 대상은 임철현 감독이 수상했으며, 청소년부는 강민정 감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일반부 대상을 수상한 임철현 감독의 '출근 길'은 출근 길을 등산에 빗대어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아무렇지 않은 일상의 일이 비만인에게는 힘든 일로 다가온다는 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비만이 꼭 치료되어야 하는 질병임을 강조한 작품이다.

일반부 최우수상 김민성 감독의 '바이러스 예방법'은 코로나19로 인한 현재 시대 상황을 반영한 작품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만큼 비만 예방도 중요함을 재치있게 담아냈다. 김정훈 감독의 ‘DIE’, 김승학 감독의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과학적인 방법론_지방 연소 메커니즘과 효율적인 방법’, 양준균 감독의 '살이 빠지면 관상이 변합니다', 윤주훈 감독의 ‘사랑보다 깊은 상처, 비만’, 문형일 감독의 ‘비만은 당신의 적입니다’, 방준영 감독의 ‘비만은 질 병이 아니다’, 허나현 감독의 ‘확진자 확찐자!’ 또한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눈길을 끌었다.

포스터 '제2회 비만 25초영화제'(사진 대한비만학회 제공).
포스터 '제2회 비만 25초영화제'(사진 대한비만학회 제공).

청소년부 대상 강민정 감독의 '비만이 질병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는 비만의 원인과 결과를 알기 쉽게 표현한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한편의 공익광고를 보는 듯하다. 청소년부 최우수상을 차지한 안광민 감독의 ‘#남들보다 조금 더’는 비만 환자의 비만 치료 성공담을 담담하게 풀어냄으로써 비만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밖에도 조수빈 감독의 ‘당신의 식습관은’, 김은렬 감독의 ‘치료, 김다은 감독의 '비만은 열정의 [    ]' 등도 청소년들의 재치 있는 아이디어와 작품 구성이 돋보였다.

대한비만학회 이관우 이사장은 “제2회 비만 25초영화제의 수상작들은 영화제 주제였던 '비만은 질병이다'라는 메시지를 수준 높은 영상화 실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이 선정됐다”며 “비만은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임에도 여전히 개인의 책임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대한비만학회는 앞으로도 학술적인 활동뿐 아니라 비만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을 통해 비만 환자들이 적극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국민 여러분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