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K는 다수의 COVID19 항원보강제 백신 후보물질 개발 지원을 위해 2021년까지 10억 도즈의 팬데믹 항원보강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지난 5월 28일 밝혔다.

GSK는 자사의 팬데믹 백신 항원보강제 시스템이 COVID-19 백신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SK의 팬데믹 항원보강제를 사용하면 도즈 당 필요한 항원의 양이 줄어 더 많은 백신을 생산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백신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지난 독감 유행시즌에 그 중요성을 입증한 바 있다. 추가로 백신 항원보강제는 면역반응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감염에 대해 더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면역력을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SK는 자사의 팬데믹 항원보강제 기술을 COVID-19 백신 후보 물질을 개발 중인 협력사에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현재까지 GSK는 백신 개발을 위해 북미, 유럽, 중국의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협력사들과 다양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잠재적인 파트너들과 향후 추가적인 협력안을 체결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GSK의 글로벌 공급망 확대가 검토된 이후 생산제조 확충 규모가 확정됐으며, 영국, 미국, 캐나다 및 유럽 현장에서 COVID-19 백신에 사용할 항원보강제가 생산될 예정이다.

GSK 글로벌 백신사업부 대표 로저 코너는 “이 팬데믹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개 이상의 백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GSK는 전세계의 파트너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GSK의 혁신적인 팬데믹 항원보강제 기술이 다수의 COVID-19 백신의 효과와 규모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제조 규모를 크게 확장시킴으로써 GSK는 2021년까지 최대 10억개의 항원보강제를 공급할 수 있게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을 보호하며 COVID-19와 싸우고 있는 전세계의 노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GSK "다수 COVID19 항원보강제 백신 후보물질 개발 지원 위해 2021년까지 10억 도즈 팬데믹 항원보강제 시스템 구축".
GSK "다수 COVID19 항원보강제 백신 후보물질 개발 지원 위해 2021년까지 10억 도즈 팬데믹 항원보강제 시스템 구축".

COVID-19 백신의 전례 없는 필요성을 고려해 GSK는 리스크를 무릅쓰고 항원보강제 제조에 착수했다. GSK는 항원보강제의 생산 및 공급을 위한 기금에 대해 정부 및 국제 기구와 논의 중이다. 

GSK는 공정한 과정을 통해 전세계 사람들에게 자사의 항원보강제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GSK는 기부를 포함해 정부 당국 및 세계 보건 기구의 협력을 통해 전세계 최빈국에 항원보강제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노력의 일환으로 여기고 있다.

GSK는 전세계가 팬데믹의 고통을 겪고 있는 이 단계 동안 제공되는 COVID-19 백신에 대한 판매 수익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백신 개발을 통해 얻은 수익은 내부 혹은 외부 투자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연구 및 장기적인 팬데믹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재투자될 예정이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